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좀 예민할수도 있는 문제 치질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사실 치질 이라는게 다빈도 수술 질환 2위(치핵)를 차지 할 정도로 흔한 질병이지만 워낙 민망해서 얘기를 꺼립니다.
오늘은 그 치질에 대해서 정보를 드릴까 합니다.
한국인 약 25%~30%가 보유 , 성인 여성의 경우엔 40%~50%정도 보유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인들의 치질 발병율이 높은 편인데 노동시간, 학교-학원에 있는 시간이 많기때문에
그 만큼 의자에 오래 앉아 있기 마련이고.. 그만큼 걸리기 쉬운환경에 노출되어있습니다.
여성분이 많은 이유는 임신후 복압이 항문 쪽으로 쏠리고 혈관이 늘어지고 힘이 약해지면 치질이 발생하기도 쉬워져서 그렇습니다.
저 글쓴이 같은 경우에도 26살에 너무 오래 앉아있는 일때문에 치질 수술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치질의 종류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치핵
항문 벽에 출혈 등으로 인해 혹이 생긴 경우를 말합니다.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항문 안쪽에 생겨서 밖에서는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든 내치핵(internal hemorrhoids)과 항문벽 바깥쪽에 생겨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외치핵(external hemorrhoids)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내치핵은 초기에 특별히 자각을 하지 못하다가 점차 크기가 커지면서 항문 외부로 돌출되면서 덩어리가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고 외치핵 역시 초기엔 아무런 증상이 보이지 않으나, 혈전증(thrombosis)으로 진행되면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변을 보실때 피가 나거나, 항문쪽에 볼록 하게 나오고 만지면 아플 경우 치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질의 60~70% 치핵을 차지함)
2️⃣ 치루
대장 내 점액분비선이 병균에 감염되었을 때 생기는 병으로 보통은 항문직장농양이라는 증상에서 시작됩니다. 항문직장농양과 치루를 다르게 보는 경우도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같은 병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급성이 항문직장농양이고 그 항문직장농양이 만성이 되는 게 바로 치루입니다.
원인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항문에 난 상처를 통해 병원균에 감염되는 경우로 가장 일반적이고 흔한 사례입니다.
두 번째는 좀 드물기는 하지만 결핵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결핵이라고 면 기침을 하는 폐 관련 질환을 떠올리지만 사실 결핵은 신체 어느 장기에든 생길 수 있는 병입니다. 만약 항문 쪽에 결핵이 발생할 경우 이는 곧 치루로 나타납니다. 이때는 같은 질병이라도 결핵이 원인인 만큼 결핵약을 같이 먹으며 치료해야 하며 완쾌까지도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합니다.
마지막 세 번째가 크론병이라는 염증성 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입니다. 본래 크론병은 소장 및 대장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이게 항문으로 전이되면서 합병증으로 치루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크론병으로 인해 생긴 치루는 세 가지 원인 중에서도 치료가 가장 어려운데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치료가 매우 어려운 난치성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여러 가지 약이 개발되긴 했지만 아무래도 증상을 가라앉히는 데까지 시간도 상당히 오래 걸리며 상황에 따라선 2~3 차례의 반복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무조건 절제 및 배제 수술을 하는 게 아니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 의사의 적절한 처치가 이루어 져야만 합니다.
증상은 팬티에 고름이 묻을수 있으며 항문 주위에 부드럽고 만지면 아픈 혹이 생기는데 이는 항문직장농양단계로 운 좋은 사람은 고름을 제거하는 배농시술만 해도 낫지만, 보통 약 65% 정도는 배농을 했더라도 치루로 발전합니다. 이때는 완전히 항문샘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아야 하며, 애초에 치루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기에 그냥 치루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항문직장농양을 방치하여 증상이 심해지면 항문샘과 연결되어 있는 괄약근에도 감염이 전파되어 괄약근을 타고서 감염 부위가 넓어지다가 대부분의 경우 항문 근처까지 나와서 항문에 새로운 길을 내게 됩니다(치루).
무엇보다 세 종류 치질 중 가장 위험한데, 가능성은 낮지만 오래 방치할 경우 치루가 암으로 변이 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3️⃣ 치열
항문이 찢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보통 소화 불량이나 변비로 인해 지나치게 단단해진 변을 무리하게 배출할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 그날 똥이 유독 굵어서 나올때 다쳐서 피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성 치열의 경우 한 번 증상이 발생하더라도 이후 식사를 조절하고 좌욕을 좀 해주면서 약을 먹거나 해당 증상에 맞는 연고를 발라주면 금방 호전됩니다. 하지만 찢어지고 아물기를 반복하여 항문 조직이 섬유화되거나 혹은 아예 태어나면서부터 항문이 좁은 경우라면 만성 치열로 발전할 수 있으며 이때 생긴 상처가 이후 항문 궤양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상술한 바와 같이 급성 치열은 식이요법과 약물치료로 빠른 치유가 가능합니다. 이때는 기름진 음식 등을 피하고 섬유질이 많이 들은 음식을 섭취하고 물을 충분히 많이 마시도록 하는 걸 권장합니다. 또한 하루에 3-5회 정도 5분 정도 따뜻한 물에서 좌욕을 해 항문압을 낮춰도 증상이 많이 호전됩니다. 그러나 만성적인 경우에는 약물이나 좌욕만으로는 완치가 불가능하며 수축된 괄약근을 물리적인 수술로 절개해 주어야만 합니다. 만성인 경우에는 찢어진 부분이 아물면서 섬유화되어 항문이 좁아지고, 이 때문에 더 항문이 찢어지기 쉽게 되는 악순환이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치핵과 치열은 좌욕만으로 나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루는 무조건 수술 해야합니다.)
윈프라이스 가정용 변기 좌욕기 블루
COUPANG
www.coupang.com
이 제품은 제가 치질에 걸리고 관리를 할때 쓴 제품입니다.
저런 가정용 좌욕기를 써보시고 정 상태가 좋지 못하다면 의사와의 상담을 꼭 받으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엔 치핵2개, 치루1개가 있어서 제거를 하고 회복한 상태 입니다.
수술 후기나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최대한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금을 받을수 있습니다.
'건강&운동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암에 대한 정보🌻 (0) | 2020.12.27 |
---|---|
라식&라섹 (시력교정술) 모든것 👀 (0) | 2020.12.27 |
양악수술 정보 모음💡 (0) | 2020.12.27 |
폐암에 대한 정보 (0) | 2020.12.21 |
모발이식에 대한 글 (0) | 2020.12.21 |